본문 바로가기
택시일기

긴급자동차 비켜주기 약속을 만들자. (소방차,경찰차등)

by 보거(輔車) 2008. 8. 28.
반응형

소방차 , 경찰차 등의 긴급자동차에게 길을 비켜주기 위한 약속을 만들고 홍보하면 어떨까...???

흔히들 언론에서 "고유가시대"라고 떠들어 대지만 실제 도로에 있다보면 그렇게 많은 차량이 줄었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의 생활 패턴이 크게 다르지 않기에 움직이는 시간도 비슷하여 한꺼번에 몰려 나오기 때문에 도로위의 정체는 피할 수가 없다.

운전을 하다보면 어디선가 들려오는 긴급자동차들의 싸이렌소리..
전,측,후방을 확인하여 긴급자동차의 위치를 확인한다. 119구급차량.....그러나 막히는 상황에 비켜주려해도 정체로 인해 비켜주기 또한 쉽지가 않다.

"긴급자동차의 정의 (도로교통법 2조16, 령제2조)
   긴급자동차라함은 소방자동차, 구급자동차 그밖의 대통령령이 정하는 자동차로서 그 본래의
   긴급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중인 자동차를 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떻게든 비켜주고 상황을 지켜보다 보면 내가 비켜주었어도 앞으로 나아가는데 진전을 못보고 있다.
정체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일반차량들이 비켜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많은 경우 차량을 약간씩만 움직여도 공간을 만들 수 있다. 허나 사람들마다 비켜주는 방법이 제각각 이라서 되려 더 엉켜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고속도로나 넓은 도로들처럼 갓길이 있다면 상황이 훨씬 낳아지겠지만 시내권의 도로에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국 그 119차량은 중앙선을 넘어 내달리고 만다. 필자의 작은 상식으로는 긴급자동차의 경우 긴급함으로 이동중일때는 불법운행을 용인하나 만약 사고가 나게되면 일반 도로교통법의 적용을 받는 것으로 알고있다.

운전석에 앉아 위험천만 중앙선을 넘어 내달리는 긴급자동차들을 보며 또다른 생각을 해 본다.
긴급자동차를 위한 일반차량들의 비켜주기 방법에 대한 약속을 만들고 그것을 홍보한다면 급한 목숨을 건질 수 있는 자그마한 도움이라도 될텐데... 하는 생각이다.





풍류왕 김가기 상세보기
김태연 지음 | 이룸 펴냄
우리의 옛 전통 종교인 풍류교를 다룬 퓨전 팩션 소설『풍류왕 김가기』제1권. 역사와 과학, 그리고 종교를...김일의 수제자이자 전설적인 풍류왕 김가기의 직계 후손인 김욱은 스승의 이계행을 불신하여 역모에...
반응형

'택시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짱박기" 선수인 사람들...  (1) 2008.08.30
[44] 교통사고 과실비율  (0) 2008.08.30
운전을 하다보면...  (14) 2008.05.19
노인을 혼내는 택시기사  (32) 2008.04.30
잘해도욕 못해도욕 먹는 택시기사..  (119) 2008.04.28

댓글